신학과 마찬가지로 초문화신학 역시 성경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이것이 당연하다 할지라도 우리는 항상 모든 신학의 가늠자는 성경임을 확인해야 한다.
성경의 메시지는 그 메시지의 문화적 배경 속에서 이해해야 하며, 역사적 진전 정황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구약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당신의 거
모델로서 인간을 바라보아야 한다. 인간 이해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과 통찰력으로 전인적 존재인 사람들이 납득할 만한 이해수준에 맞추어 가야 한다. 그러므로 선교사의 임무는 타 문화권에서 복음을 전하는 사람으로 동등하게 모든 사람들을 대하고 세상 끝날까지 그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문화란
모든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선교 신학은 인간이 아닌 하나님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 성경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의 완전한 기록이기에 잃어버린 세상에 대한 우리의 메시지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에 비추어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스
때 일어나는 사회적인 변화를 포함하여 회심의 진행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선교사들을 도와주었다. 넷째, 인류학은 우리에게 복음을 듣는 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끝으로 인류학은 모든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우리가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인터넷의 성격은 새로운 매체로서의 기능을 넘어서서 생활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사람들의 사고방식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 인터넷은 첫째, 문화 보존의 수단이다. 컴퓨터에 축적된 방대한 인류 문명의 결
인간의 문화, 2부 문화차이와 선교사, 3부 문화차이와 메시지, 4부 문화차이와 이중문화 공동체의 순서로 집필되어있다. 이를 먼저 간략하게 요약해보고, 서평과 현대의 선교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제 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우리는 복음을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
문화가 시작된 곳이기도 하며, 아라비안 나이트의 고장이고 중국, 유럽 등 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세계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 곳이기도 하다. 이슬람 문화의 특징은 서양과 동양의 중간인 지리적 위치로 인해 두 문화가 혼합되어 독특하게 전개되었다는 점이다.
1.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과정
1) 이
하나님과 다른 신들의 관계는 가나안 정착후 하나의 문제로 등장했다 그 후 특히 교부시대에 들어서면서 타 종교와의 논쟁이 활발해지고 변증가들에 의해 기독교와 그리스 및 로마 고전 문화의 관계 문제가 여러 모로 해명되었다
필자는 종교 다원주의가 어떻게 일어났으며 그 주장하는 바는 무엇인